학습목표
- 코테 푸드 파이트대회(프로그래머스) - Java
TIL
- 코테 푸드 파이트대회(프로그래머스)
문제 설명
수웅이는 매달 주어진 음식을 빨리 먹는 푸드 파이트 대회를 개최합니다. 이 대회에서 선수들은 1대 1로 대결하며, 매 대결마다 음식의 종류와 양이 바뀝니다. 대결은 준비된 음식들을 일렬로 배치한 뒤, 한 선수는 제일 왼쪽에 있는 음식부터 오른쪽으로, 다른 선수는 제일 오른쪽에 있는 음식부터 왼쪽으로 순서대로 먹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중앙에는 물을 배치하고, 물을 먼저 먹는 선수가 승리하게 됩니다.
이때, 대회의 공정성을 위해 두 선수가 먹는 음식의 종류와 양이 같아야 하며, 음식을 먹는 순서도 같아야 합니다. 또한, 이번 대회부터는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먼저 먹을 수 있게 배치하여 선수들이 음식을 더 잘 먹을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이번 대회를 위해 수웅이는 음식을 주문했는데, 대회의 조건을 고려하지 않고 음식을 주문하여 몇 개의 음식은 대회에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3가지의 음식이 준비되어 있으며, 칼로리가 적은 순서대로 1번 음식을 3개, 2번 음식을 4개, 3번 음식을 6개 준비했으며, 물을 편의상 0번 음식이라고 칭한다면, 두 선수는 1번 음식 1개, 2번 음식 2개, 3번 음식 3개씩을 먹게 되므로 음식의 배치는 "1223330333221"이 됩니다. 따라서 1번 음식 1개는 대회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수웅이가 준비한 음식의 양을 칼로리가 적은 순서대로 나타내는 정수 배열 food가 주어졌을 때, 대회를 위한 음식의 배치를 나타내는 문자열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2 ≤ food의 길이 ≤ 9
- 1 ≤ food의 각 원소 ≤ 1,000
- food에는 칼로리가 적은 순서대로 음식의 양이 담겨 있습니다.
- food[i]는 i번 음식의 수입니다.
- food[0]은 수웅이가 준비한 물의 양이며, 항상 1입니다.
- 정답의 길이가 3 이상인 경우만 입력으로 주어집니다.
입출력 예
| food | result |
| [1, 3, 4, 6] | "1223330333221" |
| [1, 7, 1, 2] | "111303111"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 두 선수는 1번 음식 3개, 3번 음식 1개를 먹게 되므로 음식의 배치는 "111303111"입니다.
나는 코테를 많이 안 풀어봐서 한문제 한문제를 일일이 다풀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방법을 우회하기로 하였다.
그냥 여러 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많은 해법을 보고 풀이법이 대충 보고도 알 정도로 내가 많이 문제를 풀어보면
나중에는 그게 더 지금 많이 풀어보는 것보다 그 때가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간단한 lv 1문제도 빨리 풀면 30분인데 이런 경우는 많지는 않아서
대개의 경우 내가 모르는 해법을 풀어야 해서 2시간은 훌쩍 넘기기 마련이다.
그래서 내가 지금의 최선이라고 본 방법이 GTP를 이용해서
해법과 접근법 을 알아보고 코테 선생님이 옆에 있듯이 질문을 하면서
빨리 코테 문풀 방법을 배우고 습득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였다.
코테도 약간 시험이랑 비슷하다고 예측을 하여서
문제를 많이 풀면 시간과 실력이 많이 올라간다고 하였다.
물론 직접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겠지만 나는 그정도도 안되기 때문에
더 낮은 단계지만 그렇게 시도해보려고 한다.
문제의 핵심과 접근법이 궁금해졌다.
이 문제는 그리디 알고리즘을 이용한 문제로, 우선순위가 주어진 조건에 따라 음식을 배치하면 됩니다. 문제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우리는 물(0번 음식)을 중앙에 놓고, 양쪽에서 먹어 나가야 한다는 점을 이용하여 음식 배치를 시작합니다.
2. 문제에서 음식은 칼로리가 낮은 순서로 먹어야 한다고 했으므로, 우리는 음식을 칼로리가 낮은 순서대로 배치해야 합니다.
3. 두 선수는 같은 음식을 같은 양만큼 먹어야 하므로, 우리는 음식의 양이 짝수이어야 한다는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이는 한 선수가 음식을 먹으면 다른 선수도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4. 따라서, 우리는 주어진 음식들을 칼로리가 낮은 순서대로 가져와서 양쪽에 같은 양을 배치하는 방식으로 음식 배치를 진행합니다. 만약 현재 가져온 음식의 양이 홀수라면, 그 음식 중 하나는 배치하지 않고 다음 음식으로 넘어갑니다.
5. 이런 방식으로 모든 음식을 배치한 뒤, 남아있는 음식들을 다시 확인하여 남은 음식이 있다면, 이는 대회에 사용할 수 없는 음식이므로 제외하고 최종 음식 배치를 완성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알고리즘은 그리디 알고리즘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매 순간 최적이라고 생각되는 결정을 하여 전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음식의 칼로리와 양을 고려하여 그리디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보고도 이해가 안되서 나는 한시간 정도를 넘게 계속 처다보고 이해하려고 했지만 그렇게 잘 되지는 않았다.
내가 몰랐던 포인트는 배열이 [1,2,3,4]가 있다면 2가 의미 하는 것이 1이 2개라는 의미인데 이것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1이 2개기 때문에 양쪽으로 나누면 1개씩이 된다. 그리고 홀 수 이기때문에 숫자를 하나 낮추는 버리는 작업이 필요하였다.
이 부분이 내가 이 코테를 이해하는데 가장 오랜 시간이 걸렸다.
GTP에게 문제를 풀어달라고 하고 풀이도 해달라고 하였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String solution(int[] food) {
StringBuilder result = new StringBuilder();
int len = food.length;
for (int i = 1; i < len; i++) {
int cnt = food[i];
if (cnt % 2 == 1) cnt--;
for (int j = 0; j < cnt / 2; j++) {
result.append(i);
}
}
result.append(0); // 물을 중간에 배치
for (int i = len - 1; i > 0; i--) {
int cnt = food[i];
if (cnt % 2 == 1) cnt--;
for (int j = 0; j < cnt / 2; j++) {
result.append(i);
}
}
return result.toString();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solution(new int[]{1, 3, 4, 6})); // 1223330333221
System.out.println(solution(new int[]{1, 7, 1, 2})); // 111303111
}
}
약간 길어보이는 코드인데 좀 살펴보니 왼쪽 for문 0 오른쪽 for문이고 값을 합치는 것이였다.
코드야 짜는 건 내가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문제 자체의 의도와 개념 등이 이해되지 않아서
이해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렸다.
어려운 알고리즘이 사용되지는 않아서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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