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b 멘토링 학습]

테스팅시 사용되는 Mock과 Mock Framework

everydeveloper 2023. 10. 24. 22:25

테스팅시 사용되는 Mock과 Mock Framework

Mock과 Mock Framework

Mock이란?

Mock은 테스팅에서 주로 사용되며, 실제 객체를 대체하여 객체의 동작을 흉내내는 가짜 객체입니다. 이를 통해 테스트에서 제어하기 어려운 외부 리소스나 상태에 의존하지 않고, 객체의 동작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Mock Framework란?

Mock Framework는 Mock 객체를 쉽게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예를 들어, Java 언어에서는 Mockito, JMock 등이 있고, Python에서는 unittest.mock이 있습니다.

Mock의 주요 역할

  1. 메서드 호출 검증: Mock 객체가 특정 메서드를 얼마나 많이, 어떻게 호출되었는지 검증합니다.
  2. 상태 검증: Mock 객체의 내부 상태가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지 검증합니다.
  3. 결과 설정: Mock 객체의 메서드 호출에 대한 리턴값을 미리 설정할 수 있습니다.

Mock Framework의 주요 기능

  1. Mock 객체 생성: 실제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Mock 객체를 생성합니다.
  2. 동작 설정: Mock 객체가 특정 메서드 호출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설정합니다.
  3. 검증: 테스트 동안 Mock 객체에 어떤 메서드가 호출되었는지, 어떤 인자로 호출되었는지 등을 검증합니다.

Mock Framework 설치

  • Java + Mockito: Maven이나 Gradle을 사용하여 Mockito 라이브러리를 프로젝트에 추가합니다.
    • Maven:
    • <dependency> <groupId>org.mockito</groupId> <artifactId>mockito-core</artifactId> <version>3.x.x</version> </dependency>
    • Gradle:
    • dependencies { testImplementation 'org.mockito:mockito-core:3.x.x' }
  • Python + unittest.mock: Python의 표준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별도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Mock과 Mock Framework을 활용하면 단위 테스트가 더 견고해지고, 코드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행위검증 과 상태검증

행위검증(Behavioral Verification)과 상태검증(State Verification)은 소프트웨어 테스팅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이 두 가지 접근 방식은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소프트웨어의 정확성을 검증할 때 사용됩니다. 각각의 특징과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행위검증(Behavioral Verification)

  • 정의: 특정 코드 또는 함수가 예상한 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검증 방법입니다.
  • 특징: 객체가 어떤 메소드를 호출했는지, 어떤 인자를 넘겼는지, 몇 번 호출했는지 등을 검사합니다.
  • 예시: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소드가 제대로 호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도구: Mockito, Spock 등의 mocking 프레임워크가 주로 사용됩니다.

상태검증(State Verification)

  • 정의: 코드나 함수의 실행 후에 객체의 "상태"가 예상한 대로 변경되었는지 확인하는 검증 방법입니다.
  • 특징: 객체의 속성 값, 데이터베이스의 상태, UI의 변화 등을 검사합니다.
  • 예시: 계산기 앱에서 더하기 연산 후 결과값이 올바른지 확인합니다.
  • 도구: JUnit, TestNG 등의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가 주로 사용됩니다.

차이점

  • 행위검증은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중점을 둡니다. 즉, 특정 메소드가 어떻게 호출되었는지를 검사합니다.
  • 상태검증은 '무엇'이 변했는지에 중점을 둡니다. 즉, 특정 액션이 수행된 후의 상태를 검사합니다.

두 방식은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되며, 때로는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어떤 검증 방식을 선택할지는 테스트하려는 요구사항과 목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여기서 상태라는 것은?

"상태"라는 용어는 주로 객체나 시스템의 특정 시점에서의 조건이나 속성을 의미합니다. 프로그래밍에서 말하는 "상태"는 변수, 데이터 구조, 객체의 필드, 데이터베이스의 레코드, UI 컴포넌트 등 다양한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산기 앱을 생각해보면:

  • 계산기가 켜져 있는지 아닌지: 켜짐, 꺼짐 상태
  • 현재 화면에 표시된 숫자: 0, 10, 25.6 등의 상태
  • 연산자가 무엇인지: +, , , / 등의 상태

이러한 상태들은 사용자의 입력이나 내부 로직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상태검증(State Verification)에서의 '상태'

상태검증에서는 이러한 '상태'가 예상대로 변했는지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 계산기 앱에서 5 + 5를 계산한 후, 결과가 10이 되었는지 확인
  • 쇼핑 웹사이트에서 상품을 카트에 담았을 때, 카트에 상품이 정상적으로 추가되었는지 확인
  • 로그인 프로세스에서, 올바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했을 때 로그인이 성공했는지 확인

상태검증은 이런 식으로 코드나 함수를 실행한 후에 예상되는 '상태'의 변화를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동작이라는 것은?

"동작"이라는 용어는 특정 코드 또는 시스템이 수행하는 작업이나 행위를 의미합니다. 이는 함수 호출, 메소드 실행, 이벤트 발생, 데이터 변환, API 요청과 같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산기 앱에서 "더하기"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동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더하기 연산을 수행하는 함수가 호출됨
  • 입력 받은 두 숫자를 더하는 로직이 실행됨
  • 결과값이 화면에 출력됨

행위검증(Behavioral Verification)에서의 '동작'

행위검증에서는 이러한 '동작'이 예상대로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면:

  • 특정 함수가 올바르게 호출되었는지 검증
  • 어떤 메소드가 어떤 인자와 함께 몇 번 호출되었는지 검증
  •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해당 이벤트 핸들러가 실행되었는지 검증

이처럼 행위검증은 코드나 시스템이 어떤 '동작'을 했는지, 그리고 그 '동작'이 예상대로 이루어졌는지를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특히 함수나 메소드의 내부 로직보다는 그것들이 어떤 방식으로 호출되고 실행되는지를 중점적으로 확인할 때 유용합니다.

그러면 제대로 동작여부는 아니고 동작이 시행되었는지 여부만 확인?

행위검증(Behavioral Verification)에서는 주로 "동작이 시행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그렇지만 이것만으로 '제대로 동작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메소드가 호출되었다고 해서 그 메소드가 올바르게 동작했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메소드가 호출되었다는 것은 그저 그 메소드에 대한 행위(동작)가 발생했다는 것이며, 그 결과가 올바른지는 따로 확인해야 할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을 보내는 함수'가 호출되었다면 행위검증에서는 그 함수가 호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메일이 실제로 올바르게 전송되었는지는 상태검증이나 추가적인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즉, 행위검증은 코드나 시스템의 '동작'이 예상대로 이루어졌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며, 그 '동작'이 올바르게 이루어졌는지의 여부는 보통 상태검증 또는 다른 검증 방법을 통해 확인합니다. 따라서 행위검증과 상태검증은 종종 함께 사용되어, 코드나 시스템이 올바르게 동작하는지 전반적으로 확인하게 됩니다.

상태는 시행여부는 따로 확인하지는 않고 시행되고 값이 제대로 바뀌었는지 예상한 값과 같은지 확인?

네, 맞습니다. 상태검증(State Verification)은 코드나 함수가 실행된 후의 '상태'가 예상대로 바뀌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시행 여부'는 따로 확인하지 않습니다. 대신 그 결과로 발생한 상태의 변화—예를 들어, 변수의 값, 객체의 속성, 데이터베이스의 레코드 등—가 예상과 일치하는지를 검증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로그인 버튼을 눌렀을 때 로그인 상태가 true가 되어야 한다면, 상태검증은 버튼을 누른 후 로그인 상태가 실제로 true인지를 확인합니다. 여기서는 버튼을 누르는 행위 자체는 검증 대상이 아니며, 중요한 것은 그 결과로 발생한 '상태'의 변화입니다.

따라서 상태검증은 '시행되고 값이 제대로 바뀌었는지, 예상한 값과 같은지'를 확인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상태검증과 동작검증을 같이 할 수는 없나

네, 상태검증(State Verification)과 행위검증(Behavioral Verification)은 서로 배타적인 개념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두 방식은 각각 테스트하려는 목적과 요구사항에 따라 선택되며, 때로는 하나의 테스트 케이스 안에서 둘 다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 카트에 상품을 추가하는 기능을 테스트한다고 가정해봅시다.

  • 행위검증: "상품을 추가하는 메소드가 호출되었는가?"를 확인합니다.
  • 상태검증: "상품이 실제로 카트에 추가되었는가? (카트의 상태가 바뀌었는가?)"를 확인합니다.

이 두 가지 검증은 서로 다른 측면을 테스트하지만, 하나의 테스트 케이스에서 둘 다 수행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메소드 호출이 올바르게 이루어졌는지와 결과적으로 상태 변화가 올바르게 일어났는지를 모두 확인할 수 있어 더 견고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상태검증과 행위검증은 각각의 장단점과 적용 케이스가 있으며, 테스트의 목적과 요구사항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영역이란?

블랙박스 영역이라는 용어는 보통 소프트웨어 테스팅과 관련된 문맥에서 사용됩니다. 블랙박스 테스팅은 테스트할 대상의 내부 구조나 동작 원리를 고려하지 않고, 오직 입력과 출력만을 검사하는 테스팅 방법입니다. 이 때 '블랙박스 영역'은 테스트 대상의 내부 로직이나 구조, 상태 등을 뜻합니다. 이 영역은 테스터에게는 "검은 상자"처럼 보이며, 내부의 상세한 구현은 알 수 없거나 중요하지 않다고 가정합니다.

블랙박스 테스팅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자의 관점에서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2. 예상되는 입력에 대해 예상되는 출력이 나오는지 검증합니다.
  3. 내부 로직이나 코드 구조를 모르거나 알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도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계산기 앱에서 덧셈 기능을 테스트한다고 할 때, 블랙박스 테스팅에서는 단순히 2 + 3 = 5인지만 확인하며, 이 계산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내부 로직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화이트박스 테스팅은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와 동작 원리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여기서는 내부 로직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조건문이나 반복문 등 코드의 흐름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검증합니다.

블랙박스 영역과 화이트박스 영역은 각각의 테스팅 방법에 따라 중요한 의미를 갖으며, 종종 두 방법이 병행되어 사용됩니다.

TDD, BDD, Mock, mockito

TDD (Test-Driven Development, 테스트 주도 개발)

TDD는 테스트 주도 개발 방법론입니다. 기본 원칙은 "빨강-초록-리팩터링"으로, 먼저 실패하는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빨강), 그 테스트를 통과시킬 수 있는 최소한의 코드를 작성합니다 (초록). 그 다음 코드를 리팩터링합니다.

  1. 실패하는 테스트 작성
  2. 테스트를 통과시키는 코드 작성
  3. 코드 리팩터링

BDD (Behavior-Driven Development, 행위 주도 개발)

BDD는 TDD의 확장으로 볼 수 있으며, 테스트 케이스를 좀 더 자연어에 가깝게 작성하여 비개발자(예: 비즈니스 분석가, 스테이크홀더 등)도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Given-When-Then" 형식을 사용합니다.

  1. Given: 초기 조건 설정
  2. When: 행위 수행
  3. Then: 결과 검증

Mock (모의 객체)

테스팅에서 다루기 어려운 외부 서비스나 리소스, 객체를 대체하여 사용하는 가상 객체입니다. Mock 객체는 테스트가 진행될 때 실제 객체처럼 동작하지만, 그 동작을 개발자가 직접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테스트를 더 쉽고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Mockito

Mockito는 Java에서 널리 사용되는 Mocking 프레임워크입니다. Mockito를 사용하면 테스트 대상 코드와 분리되어야 하는 의존성 있는 객체를 쉽게 Mock으로 만들고, 이를 통해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 호출이나 네트워크 요청 등을 Mock으로 대체하여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설명한 개념들은 테스트 주도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접근법과 도구를 대표적으로 나열한 것입니다. 각각은 특정 목적과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되며, 종종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DB를 Mock으로 대체 가능?

네, 데이터베이스(DB)를 Mock으로 대체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테스트를 수행할 때 실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것은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 상태에 따라 테스트 결과가 달라질 수 있거나, 테스트 수행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데이터를 조작하게 되면 데이터의 무결성이 깨질 수 있습니다.

Mock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대체하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SQLite나 H2와 같은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실제 데이터베이스와 유사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Mock이라기보다는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단순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 Mocking: 데이터베이스와 통신하는 인터페이스나 DAO(Data Access Object)를 Mock 객체로 대체합니다. 이렇게 하면 데이터베이스 쿼리 결과를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고, 쿼리가 호출되었는지 여부도 검증할 수 있습니다.
  3. 테스트 더블: 테스트 더블이란 실제 객체를 테스트 목적으로 대체하는 객체입니다. Fake, Stub, Spy 등 다양한 형태의 테스트 덀블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모방할 수 있습니다.
  4. 프레임워크 사용: Mockito, JMock 등의 Mocking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 관련 코드를 Mock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Mock으로 대체하면, 테스트의 격리성을 높이고, 테스트 수행 속도를 빠르게 하며,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행위검증 프레임워크

행위검증(Behavioral Verification) 프레임워크는 주로 소프트웨어의 특정 동작이 예상대로 수행되는지 검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프레임워크는 특히 Mock 객체와 연계하여 사용되며, 메소드 호출이 올바르게 이루어졌는지, 예상한 파라미터로 호출되었는지, 몇 번 호출되었는지 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대표적인 행위검증 프레임워크:

  1. Mockito (Java)
    • Java 언어에 주로 사용되는 매우 유명한 Mocking 및 행위검증 프레임워크입니다.
    • verify() 메소드를 사용하여 특정 메소드가 호출되었는지, 어떤 파라미터로 호출되었는지 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2. Moq (.NET)
    • .NET 환경에서 널리 사용되는 Mocking 및 행위검증 프레임워크입니다.
    • LINQ 쿼리를 사용하여 복잡한 검증을 할 수 있습니다.
  3. Sinon (JavaScript)
    • JavaScript에서 사용하는 Mocking 및 행위검증 라이브러리입니다.
    • AJAX 요청, 타이머, 콜백 함수 등 다양한 것들을 Mock 할 수 있고, 행위검증도 지원합니다.
  4. RSpec (Ruby)
    • Ruby에서 주로 사용되는 BDD(Behavior-Driven Development) 프레임워크입니다.
    • expect().to have_received 등의 문법을 사용하여 메소드 호출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행위검증의 주요 기능:

  • 메소드 호출 검증: 특정 메소드가 호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파라미터 검증: 메소드가 예상한 파라미터로 호출되었는지 검증합니다.
  • 호출 횟수 검증: 메소드가 몇 번 호출되었는지 검증합니다.

행위검증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단위 테스트에서 코드의 동작을 세밀하게 검증할 수 있으므로, 코드의 품질을 높이는 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행위검증 프레임워크 목적 역활 기능

행위검증 프레임워크의 목적

  1. 코드 동작 검증: 특정 메서드나 함수가 예상대로 호출되는지 검증합니다.
  2. 사이드 이펙트 검증: 데이터베이스 저장, 네트워크 호출 등의 사이드 이펙트가 예상대로 일어나는지 검증합니다.
  3. 인터페이스 검증: 다른 시스템이나 서비스와의 인터페이스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검증합니다.
  4. 코드 격리: 복잡한 의존성을 가진 코드를 격리하여 테스트하기 쉽게 만듭니다.

행위검증 프레임워크의 역할

  1. Mock 객체 생성: 실제 객체를 대신할 Mock 객체를 생성합니다.
  2. 행위 설정: Mock 객체가 어떤 행위를 할지 설정합니다. (예: 특정 메서드 호출 시 어떤 값을 리턴하거나 예외를 발생시킨다.)
  3. 행위 검증: 코드가 실행된 후 Mock 객체의 특정 메서드가 원하는 방식과 횟수로 호출되었는지 검증합니다.
  4. 결과 분석: 테스트가 실패했을 경우 어떤 부분에서 실패했는지 분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행위검증 프레임워크의 주요 기능

  1. 메서드 호출 검증: 특정 메서드가 호출되었는지 여부를 검증합니다.
  2. 파라미터 검증: 메서드가 특정 파라미터로 호출되었는지 검증합니다.
  3. 호출 횟수 검증: 메서드가 몇 번 호출되었는지 검증합니다.
  4. 리턴 값 설정: Mock 객체의 메서드가 호출될 때 리턴해야 할 값을 설정합니다.
  5. 예외 발생 설정: Mock 객체의 메서드가 호출될 때 예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행위검증 프레임워크는 이러한 목적과 역할, 기능을 통해 코드의 특정 동작이나 행위를 세밀하게 검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의 안정성을 높이고, 버그를 미리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행위검증 프레임워크 설치

행위검증 프레임워크의 설치 방법은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개발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에 몇 가지 대표적인 프레임워크와 그 설치 방법을 소개합니다.

Mockito (Java)

  1. Maven을 사용하는 경우 pom.xml에 다음과 같이 추가합니다.
  2. <dependencies> <dependency> <groupId>org.mockito</groupId> <artifactId>mockito-core</artifactId> <version>3.x.x</version> <scope>test</scope> </dependency> </dependencies>
  3. Gradle을 사용하는 경우 build.gradle에 다음을 추가합니다.
  4. dependencies { testImplementation 'org.mockito:mockito-core:3.x.x' }

Moq (.NET)

NuGet 패키지 관리자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패키지 관리자 콘솔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2. Install-Package Moq -Version 4.x.x
  3. 또는 .csproj 파일에 다음을 추가합니다.
  4. <PackageReference Include="Moq" Version="4.x.x" />

Sinon (JavaScript)

npm 또는 yarn을 사용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npm을 사용하는 경우
  2. npm install sinon
  3. yarn을 사용하는 경우
  4. yarn add sinon

RSpec (Ruby)

RubyGems를 통해 설치합니다.

  1.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2. gem install rspec

이렇게 하면 각 언어와 환경에 맞는 행위검증 프레임워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해당 프레임워크의 문서나 튜토리얼을 참고하여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고 행위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워크는 IDLE로 착각하는 이유 구분법

프레임워크와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통합 개발 환경)는 종종 착각되기 쉬운 개념입니다. 그러나 두 개념은 매우 다르며, 각각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프레임워크 (Framework)

  • 역할: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라이브러리와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 기능: 로직 구성, 데이터 처리, UI 구성 등을 위한 라이브러리나 클래스, 메소드를 제공합니다.
  • 예시: Django, React, Angular, Spring 등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역할: 코드 작성, 디버깅, 빌드, 배포 등을 지원하는 통합 개발 환경을 제공합니다.
  • 기능: 코드 편집, 자동 완성, 디버깅, 버전 관리 등을 지원합니다.
  • 예시: Visual Studio, IntelliJ IDEA, Eclipse, Xcode 등

구분법

  1. 기능과 역할: 프레임워크는 개발을 돕는 '도구'라기보다는 '규칙 또는 지침'을 제공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반면 IDE는 개발 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코드 작성이나 디버깅 등을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2. 종속성: 프레임워크는 보통 특정 언어나 기술에 종속적입니다. IDE는 여러 언어와 기술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3. 사용 시점: 프레임워크는 코드를 작성하면서 동시에 사용됩니다. IDE는 코드를 작성하기 전, 중, 후 모든 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구성 요소: 프레임워크는 API, 라이브러리, 클래스 등으로 구성됩니다. IDE는 텍스트 에디터, 컴파일러, 디버거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면, 프레임워크와 IDE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으며 착각하는 일이 줄어들 것입니다.

스프링은 IDE로도 지원해줘서 헷갈렷나봄 여러라이브러리와 규범들이 모여서 프레임워크로써 역할을 하는 구나

스프링(Spring)은 자바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입니다. 다양한 라이브러리, 클래스, 메서드 등을 제공하며, 개발자가 효율적으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규칙과 지침을 설정하여 프로젝트의 구조나 코드의 품질을 높이는 역할도 합니다.

반면에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는 Eclipse, IntelliJ IDEA, Visual Studio 등과 같이 코드 작성부터 디버깅, 테스팅, 배포에 이르기까지 개발 과정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도구입니다.

스프링을 사용할 때 "Spring Tool Suite (STS)"나 IntelliJ IDEA 같은 IDE에서 특별한 스프링 지원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프레임워크와 IDE를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IDE들은 스프링 프로젝트 설정, 자동완성, 빌드 도구 통합 등 스프링 개발을 쉽게 해주는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하죠.

그러나 이런 특별한 지원 기능이 있더라도, 스프링은 여전히 프레임워크이며, IDE는 그와 별개로 개발 과정을 지원하는 도구입니다. 두 개념은 역할과 기능이 다르므로, 명확하게 구분해야 합니다.

그래서 프레임워크인데도 gradle에서 종속성 관리를 하구나

프레임워크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라이브러리, 모듈, 클래스 등을 묶어놓은 것이기 때문에, 그 안에 포함된 컴포넌트들은 종속성(dependency)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속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빌드 도구나 패키지 관리 도구가 사용됩니다.

Gradle은 자바, 코틀린, 그루비 등 다양한 언어를 위한 빌드 도구입니다. build.gradle 파일을 통해 프로젝트의 빌드 설정을 정의하고,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그 버전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레임워크 뿐만 아니라 다양한 라이브러리의 종속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프링 부트(Spring Boot) 프로젝트를 Gradle로 관리한다면 build.gradle 파일에 다음과 같이 종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web'
    test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test'
}

이렇게 함으로써 프로젝트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쉽게 추가하고, 버전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개발자는 더 집중된 개발을 할 수 있고, 프로젝트의 유지보수도 편리해집니다.

그 프레임워크가 다른 라이브러리와 종속성을 관리할 수도 있고 스프링부트

스프링 부트(Spring Boot)는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더 쉽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설정을 자동화해주고,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묶어서 제공합니다. 이러한 묶음을 '스타터(Starter)'라고 부릅니다.

스타터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복잡한 종속성 설정을 수동으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려면 일반적으로 웹 서버, 데이터베이스 연동, 보안 등 여러 라이브러리가 필요합니다. 스프링 부트의 spring-boot-starter-web 스타터를 사용하면 이러한 기능들이 자동으로 설정되고 필요한 라이브러리가 포함됩니다.

build.gradle 파일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스프링 부트가 알아서 종속성을 관리해줍니다.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web'
}

이렇게 하면, spring-boot-starter-web가 의존하는 여러 라이브러리들이 자동으로 프로젝트에 포함되고, 그 설정도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외에도 스프링 부트는 데이터베이스(spring-boot-starter-data-jpa), 캐싱(spring-boot-starter-cache), 보안(spring-boot-starter-security)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타터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스프링 부트는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개발을 더욱 간편하게 해주는 동시에, 다양한 라이브러리와의 종속성 관리도 쉽게 해줍니다.

한 프로젝트에 여러 프레임워크를 같이 쓸 수 있나?

네, 한 프로젝트에서 여러 프레임워크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주의할 점

  1. 호환성: 다른 프레임워크들이 서로 충돌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두 프레임워크가 같은 라이브러리를 다른 버전으로 사용한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복잡성: 여러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프로젝트의 복잡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각 프레임워크의 설정, 라이브러리, 종속성 등을 관리해야 하므로 유지보수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3. 성능: 여러 프레임워크를 동시에 사용하면, 각 프레임워크가 필요로 하는 리소스가 겹치거나 중복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시

  • 웹 개발에서는 종종 백엔드 프레임워크(예: Spring, Django)와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예: Angular, React)를 함께 사용합니다.
  • 머신 러닝 프로젝트에서는 데이터 처리를 위한 판다스(Pandas)나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맷플롯립(Matplotlib) 같은 라이브러리를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여러 프레임워크를 함께 사용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지만, 그로 인한 복잡성과 문제점을 사전에 고려하고 계획을 잘 세워야 합니다.

테스트 더블

테스트 더블(Test Double)은 소프트웨어 테스트 과정에서 실제 객체를 대체하기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기술을 통칭합니다. 테스트 더블을 사용하면 외부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라이브러리 등과의 의존성을 줄여 테스트를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더블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그 목적과 사용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습니다.

종류

  1. 더미(Dummy): 단순히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거나 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하는 등 아무런 동작도 하지 않는 객체입니다. 주로 메서드의 파라미터로 전달되어 사용됩니다.
  2. 스텁(Stub): 더미와 비슷하지만, 특정 상황에서 특정 값을 리턴하도록 설정된 객체입니다. 외부 리소스에 접근하는 대신 미리 정의된 값을 리턴하여 테스트를 돕습니다.
  3. 스파이(Spy): 실제 객체와 동일한 동작을 하되, 추가적으로 호출된 메서드나 파라미터 등을 기록합니다. 이를 통해 특정 동작이 제대로 실행되었는지 검증할 수 있습니다.
  4. 모크(Mock): 스텁과 유사하지만, 특정 메서드가 몇 번 호출되었는지, 어떤 파라미터와 함께 호출되었는지 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주로 행위 검증(Behavior Verification)에 사용됩니다.
  5. 페이크(Fake): 실제 구현을 갖지만, 성능이나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단순화된 버전의 객체입니다. 예를 들어,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

  • JUnit + Mockito: Java에서 주로 사용되는 테스트 라이브러리와 테스트 더블 라이브러리입니다. Mockito를 이용하면 스텁, 모크, 스파이 등을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 pytest + unittest.mock: Python에서는 pytest를 테스트 라이브러리로, unittest.mock을 테스트 더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더블을 활용하면 테스트의 격리성을 높일 수 있고, 테스트 실행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용하면 테스트 코드의 복잡성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mock 프레임워크로 update db 쿼리 관련해서도 테스트 가능해?

Mock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의 UPDATE 쿼리 관련 동작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주로 이런 테스트는 데이터베이스에 실제로 쿼리를 실행하지 않고, 해당 쿼리나 함수가 호출되었는지만을 검증합니다. 이를 "행위 검증(Behavior Verification)"이라고 합니다.

예시: Java와 Mockito를 사용한 경우

Java에서는 Mockito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JDBC의 PreparedStatement 객체를 모킹할 수 있습니다.

import java.sql.PreparedStatement;

// ...

@Test
public void testUpdateQuery() throws Exception {
    PreparedStatement mockStatement = mock(PreparedStatement.class);

    // 클래스나 메서드에서 mockStatement를 사용하도록 설정
    YourClass obj = new YourClass(mockStatement);

    obj.updateSomething();  // UPDATE 쿼리를 실행하는 메서드

    // PreparedStatement의 executeUpdate() 메서드가 한 번 호출되었는지 검증
    verify(mockStatement, times(1)).executeUpdate();
}

이 예시에서 updateSomething 메서드 내에서 PreparedStatement의 executeUpdate() 메서드가 정확히 한 번 호출되었는지를 검증합니다.

Python과 unittest.mock을 사용한 경우

Python에서는 unittest.mock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유사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from unittest.mock import Mock
import unittest

class TestUpdateQuery(unittest.TestCase):

    def test_update_query(self):
        mock_cursor = Mock()

        # 클래스나 함수에서 mock_cursor를 사용하도록 설정
        obj = YourClass(mock_cursor)

        obj.update_something()  # UPDATE 쿼리를 실행하는 함수

        # cursor의 execute() 메서드가 호출되었는지 검증
        mock_cursor.execute.assert_called_once()

이 방법으로 실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지 않고도 UPDATE 쿼리가 제대로 호출되었는지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테스트하면 쿼리의 결과는 테스트하지 않게 되므로,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한 통합 테스트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mock 프레임워크로 동시성 문제 일어나는 지 테스트 및 확인 가능해?

Mock 프레임워크는 주로 단위 테스트에서 사용되며, 이는 보통 동시성 문제를 직접적으로 테스트하기에는 제한적입니다. Mock 객체는 실제 객체를 대체하여 코드의 특정 부분이 예상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복잡한 동시성 문제나 경쟁 상태를 정확하게 재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동시성 테스트의 복잡성

동시성 문제는 여러 스레드나 프로세스가 동시에 같은 리소스에 접근할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실행 순서나 타이밍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시성 문제를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동시성 테스트 도구나 방법론이 필요합니다.

가능한 접근 방법

  1. 통합 테스트나 부하 테스트: 실제 멀티 스레딩 환경에서 테스트를 실행하여 동시성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코드 리뷰 및 정적 분석 도구: 동시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사전에 식별하여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특수화된 도구 사용: Java의 경우 JUnit과 같은 테스팅 프레임워크와 병행하여 Concurrency Testing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자동화된 동시성 테스트 프레임워크: 일부 고급 동시성 테스트 프레임워크는 스레드의 실행 순서를 조작하여 경쟁 상태를 강제로 발생시키고, 이를 통해 문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5. 로그와 모니터링: 실제 운영 환경에서 로그나 모니터링 도구를 사용하여 예상치 못한 동시성 문제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Mock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단순한 동작이나 상태를 테스트할 수는 있지만, 복잡한 동시성 문제를 테스트하려면 다른 접근 방법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